독일 주식 및 재태크

독일 주식 4편 - 세금 이야기

도이치마마 2020. 9. 12. 21:17

독일에서 주식을 한다면, 세금 공부도 잊지말자. 독일은 세금이 높기로 유명하기도 하다.

 

독일에서 주식 거래를 시작하면서, 주식으로 얻은 수익에 대해서 25% + 기타 = 총 26.375 %의 세금을 낸다.

  - 양도소득세 (Kapitalertragsteuer)  = 25 % 

   -연대할증료  (Solidaritäszuschlag)  

   -교회세        (Kirchensteuer)

       총                                                  = 26.375%


위에 세금은 주식 수익금과 배당금에 대해 다 해당이 된다.

 

주식을 시작하기도 전에 높은 세금 때문에 김빠질수도 있지만, 은행 예금이 0%이다 보니, 높은 세금을 내더라도, 주식을 통해 내 자산을 불리고자 한다면, 독일에서 주식 하기를 권한다. 

주식을 시작했다면, 반드시 신청해야할 이것 ! 한가지 희소식을 전해주려고 한다.

독일에서는 회계년도  1월 ~12월에 대해 매년 주식수익 , 배당 등에 대해 개인당 801 유로에 대해서 세금 면제를 해준다. 부부일 경우에는 같이 신청할 수 있어서, 최대 1602유로까지 세금 면제가 된다. 

혹시 몰라서 신청 안하고, 이미 배당금이나, 수익률을 받았다고 해도, 걱정하지 말자. 같은 해의 회계년도면 신청후에 다시 돌려 받을 수있다. 

 

 

1. 면제 명령 신청서 신청하기 ( Freistellungsauftrag )

 

 은행, 증권 브로커마다 신청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내가 이용하는 Comdirect Bank  와 Trade Republic 인 온라인 브로커에서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1) Comdirect Bank

 

  우선 인터넷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한뒤, 상단의  Hilfe & Service 를 클릭한다.

 

 

 

 

 

 

 

 

Hilfe & service 클릭 하고, 중간 쯤 보면 온라인 면제 신청서 ( Freistellungsauftrag online beauftragen oder ändern) 클릭해서

자신의 내용에 맞게 작성하면 된다. 혹시 부부라면, 배우자도 같이 입력해서 최대 1602유로의 해택을 받자.

 

 

 

 

 

 

 

 

2) Trade Republic 

 

트레이드 리퍼블릭은 앱에서만 가능하다.

앱에 접속 후 - 개인 설정에 들어간다. ( setting)

영어로 세팅을 해 놓았다면,

settting -> Tax information -> Exemption order - > 자신의 맞게 금액을 넣으면 된다. ( 개인 최대 801 유로 입력)

현재 트레이드 리퍼플릭에서는 공동 부부 면제서를 신청할 수는 없다. 지금 더 개발중이라고 한다.

 

2. 미국 세금 원천징수서 작성하기 -
US Steuergesetzgebung  : W-8BEN  꼭 작성하세요

 

      독일에서 미국 주식을 거래 한다면, 세금 원천징수서를 꼭 작성해주세요.

미국에서는 미국 주식 수익에 대해 30%의 원천 징수세를 부과하기 때문에, 2중으로 세금을 납부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 신청서를 반드시 작성해야한다. 

 증권 브로커마다 다를 수 있으니, 미국 주식 거래를 시작했다면, 이 양식을 작성해야 하는지, 브로커에서 자율적으로 신청하는지 꼭 확인하길 추천한다.

내가 거래하는 Comdirect Bank 는 내가 미국 주식을 산지 얼마 안되서, 이 양식에 사인을 해달라고, 이 메일을 보냈다.  이메일이 온지도 모른체 2달 정도가 흘렀고, 나중에 이 메일을 확인하고, 사인 기간이 지났다는 걸 알았다. 다행히 그 사이에 매도를 하지 않아서, 바로 서류를 사인해서 우편으로 보냈고, 다행히 미국 주식 매도시 2중으로 세금을 내지는 않았다. 

 

 

 

 

 

 

다른 증권브로커인 Trade Republic 은 내가 직접 이 양식을 따로 싸인하지 않아도, 회사에서 자동적으로 해주기 때문에, 따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처음 미국 주식을 시작한 입장에서 이런 양식이 있는지도, 이것을 싸인해야하는지도 모르는 상태였는데, 트레이드 리퍼블릭에선ㄴ 미국 세금원천징수를 알아서 관리해주고, 연간 세금 증명서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고객입장에서는 좀 더 간편하게 미국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거 같다.                                                                        

 

독일 주식 수익금 및 배당금에 대한 세금이 높지만, 1년동안 적용받을 수 있는 비과세한도 ( 개인 최대 801유로, 부부 최대 1602유로 ) 가 있다는 것을 잊지말고, 여기에 맞춰서 주식거래를 이용해보는것도 좋을거 같다.